=도보 여행=

한탄강주상전리길 중 선사유적길

노송☆ 2022. 2. 15. 09:39

@, 2022년 2월 14일 월요일 흐림,

@, 연천 차탄천주상절리길 이어 한탄강절리길 중 "모감포길"을 답사 하고 이번에는 선사유적길을 답사하기 위하여 길을 나섰다. 창동역에서 오전8시59분 급행전철을 승차하여 소요한역에 내려 버그정류장에 도착한 시간이 9시51일 , 잠시 기다려 39번 시내버스를 타고 한탄강유원지입구에 하차한 시각은 10시10분경이다. 길 건너 고가차도 밑을 지나면 풍차 3개가 맞이한다. 여기서 푸른길을 따라 가면 된다.

고가차도 밑을 지나 뒤돌라 본 모습, 버스정류장이 조금만 하게 보인네요
이 푸른길을 계속 따라가면 됩니다.
세계캠핑체험촌을 지나게되고

보국사라는 사찰을 지난다.(10:25)
어린이 캐릭터공원 앞을 지나고(10:28)
데크길이 나오고
지난번 도감포길을 걷기 위해서 건너던 텐트아래 잠수교가 보이네요

@ 선사유적지 정문 앞에 도착합니다. (10:32) 유적지 정문앞에서 은대성로 군남방향으로 방향을 잡아 연천 의료원 까지 갑니다 의료원 뒤에 연천은대리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 전곡리선사유적지 정문에서 은대리성까지는 약 15분 정도 소요됨니다. (10:49 도착)

은대리성 넓은 잔디가 아름답습니다.

@ 은대리성은 호루고루, 당포성과 더불어 연천에 있는 우리나라 대표 고구려 3대성 중의 하나이다. 임진강, 한탄강의 주상절리 정벽을 활용하여 조성된 강안 평지성이다. 5-7세기경 삼국간의 치열한 영토분쟁 속에서 고구려가 백제와 신라로부터 방어하기 위해 축조하였다.

은대리성 위치

@ 사적  제 469호인 연천은대리성은 한탄강과 차탄천의 합류지점에 형성된 삼각형의 하안단구 위에 축조된 삼국시대 성곽으로 한탄강과 합류하는 곳이 삼각형의 꼭지점을이루고 이곳에서 동쪽으로 가면서 점차 넓어지는 형태이다. 한탄강과 차탄천의합류지점에서 형성된 마여울은 수심이 낮아 강을 쉽게 건너 수 있는 군사적 요충지 인데 은대리성은 이곳을 통제하는 고구려성이다. 남벽과 북벽은 가가자연 절벽을 그대로 성벽으로 활용하였으며 동벽은 동쪽에 형성된 개활지를 가로질러 축조되었다. 성의 규모는 동서길이 400m, 남북길이 130m 로 총길이는 1,005m정도이다. 연천은대리성은 연처호루고루, 연천 당포성과 함께임진강과 한탄강이 지류와 만나 형성하는 삼각형의 대지 위에조성된 독특한 강안평지성(江岸平地城)으로 삼국시대 고구려의 남진경영과 관련된 중요한 학술적 가치를 지니고 있다.

@ 은대리성의 동벽 모양

은대리성에있는 전망대, 차탄천과 한탄강이 만나는 합수점을 바라다 볼 수 있다.
전망대에서 내려다 본 삼형제 바위

@ 삼형제바위 전설: 옛날 한 과부가 아들 삼형제를 기르고 있었는데 그 우애가 지극했었다. 하루는 여름에 일을 하다가 더위에 지쳐 한탄강에서 목욕을 하게 되었는데 막내가 강에 빠지고 말았다. 막내를 구하기 위해 형 둘이 모두 강에 뛰어들었지만 삼형제 모두 빠져 죽었다. 아들을 잃은 과부가 강가를 헤매며 울부짖은 지 석 달 만에 삼형제의 형상이 강 가운데 나타나더니 갑자기 바위로 변하였다. 그 후부터 해마다 사람이 이곳에서 빠져 죽으니 큰 바위에 제단을 세우고 제사를 지내왔다고 한다.

@ 은대리성 답사을 마치고 다시 전곡리선사유적지 정문으로 다시 뒤돌아간다.

유적지 정문에 도착합니다.(11:30)
고롱이, 미롱이 가 반갑게 맞이하고 있습니다.

@, 이 고로이, 미룡이 탑석은 연천군과 전곡리 선사유적지를 상징하는 캐릭터로서 고롱이 는 고대 석기 고인돌 과거등을 상징하는 "고"자를 의미하며" 미롱이" 는  미래 지향적인 희망과 미래발전등을 상지와는 "미"자를 의미함으로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를 연결하는 상징적 이미지를 담고잇는 조형물이며 원석은 한탄강 주변에만 분포되어 있는 현무암으로 만들었습니다.

정문에서 쭉 들어오면 다시 고롱이와 미롱이가 다시 환영해줍니다 , 우측길로 드어 갑니다.

멋진 걷기 좋은 길이 나옵니다.

전곡선사 박물관 뒤 모습이 보입니다.
생태공원과 박물관으로 가는 입구입니다.

박물관 모습입니다. 월요일은 휴관이라 관람을 하지 못했네요.
박물관을 지나 다시 한탄강입구 정류장 방향으로 와 한탄강대교 밑을 통과합니다. (12:18)
한탄강 주상절리길 안내도 입니다. 지금위치가 한탄강유원지입구, 고탄교까지 갑니다.

@. 한탄강 주상전리길은 총 27.8km 로 도감포길, 땅에미소길, 영평천길 3구간으로 나누어 있습니다.

@ 도갑포길 = 도감포~남계리마을길~연천은개리성앞 세월교=5.9km=1시간 40분 소요

@, 선사유적길 = 은대리성 ~ 전곡리선사유적지 ~ 전곡선사박물관 ~ 한탄강대교 밑 ~

고탄교 = 8.1km = 2시간소요

@ 땅에미소길 = 고탄교 ~ 수변길 ~ 땅에미소 캠핑장 ~ 장탄리 마을 ~궁평삼거리

=8.3km 2시간30분 소요

@, 영평천길(푸르네길) = 궁평삼거리 ~ 청산중학교 ~ 영평천 수변 소로 ~ 백의교 =

5.5km=1시간 30분 소요

벚나무가 도열한 한적한 길을 걸어갑니다. 벚꽃이 필때 걸으면 멋진 풍경을 감할 수 있겠습니다.
뒤 돌아 본 한탄강 철교 교각과 한탄강대교 교각
아름다운 벚꽃을 상상하면 걸어 봅니다.

@ 한탄강대교 밑을 통과하여 15분여 걸으면 길 건너편에 왕가네 오리장터 집이 보이는데 이집 앞에서 한탄강변으로 내려가는 길이 있는데 이 길로 들어서 강변으로 갑니다.

왕가네 오리장터집(12:32)

@ 왕가네 오리장터비에서 강변으로 내려서면 좌측으로 산책길이 널게 나있습니다 이        길을 따라 쭉가면 고탄교까지 갑니다.

새로 건설하는 경원선 철교 밑으로 걸어갑니다.
철교 밑을 지나 뒤 돌아 본 보습
한탄강과 산책길
커다란 이테리포플러 나무 아래 테크가 있어 점심식사를 합니다. 쓰레기가 있네요

@, 고탄교에 도착합니다.(13:26)

아름다운 짐검다리, 다음에는 이 다리를 건너 보겠지요

@ 코스=1(한탄강유원지입구 10:08) ~ 2번(보국사 10:25) ~ 3번(전곡리선사유적지정문                 10:34) ~ 4번(은대리성 10:49) ~ 3번(유적지입구 11:30) ~ 6번(박물관 12:02) ~1               번(한탄강대교 밑 12:18) ~ 8번(왕가네 오리집 12:32) ~ 9번(쉼터 13:11) ~ 10번               (고탄교13:26) == 약 3시간 18분소요

@ 고탄교에서 전곡역앞 버스정류장 까지 15분 정도 소요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