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2월 9일
▽ 산괴불주머니
1, 현호색과 두해살이풀로 습한 산지에서 자란다.
2, 높이 약 40cm이다. 원줄기는 속이 비고 곧게 자라며 가지가 갈라지고 전체에 흰빛을 띤 다. (밝은 녹색를 띠는 것도 있다.)
털이 없다.
3, 잎은 어긋나고 2회 깃꼴로 갈라지며 길이 10∼15cm, 나비 4∼6cm이다. 갈래조각은 달걀 모양이며 다시 깃처럼 갈라지고
마지막 갈래조각은 줄 모양의 긴 타원형이며 끝이 뾰족하 다. 줄기와 함께 식물체를 짓이기면 물기가 있고 냄새가 난다.
4, 꽃은 4∼6월에 노란색으로 피며 길이 2∼2.3cm이고 총상꽃차례에 달린다. 포는 달걀 모양 바소꼴이고 때로 갈라진다.
화관은 끝이 입술 모양으로 갈라지고 밑부분은 꿀주머니(距)로 된다. 수술은 6개이며 다시 2개씩 갈라진다.
5, 열매는 삭과로 선형으로 달리며, 염주처럼 잘록잘록하다. 종자는 둥글고 검은 빛이며 겉에 가늘고 오목한 점이 흩어져 있다. .
(비교: 괴불주머니(Corydalis pallida)는 표면에 원추상 의 작은 돌기가 아주 많다.)
▽엉컹귀
1, 국화과 여러해살이풀로 가시나물이라고도 한다. 산이나 들에서 자란다.
2, 줄기는 곧게 서고 높이 50∼100cm이고 전체에 흰 털과 더불어 거미줄 같은 털이 있다.
3, 뿌리잎은 꽃필 때까지 남아 있고 줄기잎보다 크다. 줄기잎은 바소꼴모양의 타원형으로 깃처럼 갈라지고
밑은 원대를 감싸며 갈라진 가장자리가 다시 갈라지고 깊이 패어 들어간 모양의 톱니와 더불어 가시가 있다.
4, 꽃은 6∼8월에 피고 자주색에서 적색이다. 가지와 줄기 끝에 두화가 달린다. 총포의 포조각은 7∼8열로 배열
하고 안쪽일수록 길어진다. 관모는 길이 16∼19mm이다. 연한 식물체를 나물로 하고 성숙한 뿌리를 약용으로
한다.
5, 열매는 수과로 3.5∼4mm이다.
한국·일본·중국 북동부 및 우수리에 분포한다. 잎이 좁고 녹색이며 가시가 다소 많은 것을 좁은잎엉겅퀴, 잎이 다닥다닥 달리고 보다 가시가 많은 것을 가시엉겅퀴, 백색 꽃이 피는 것을 흰가시엉겅퀴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