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보 여행=

동대문구 배봉산 둘레길 걷기

노송☆ 2022. 12. 19. 21:04

@, 2022년 12월 16일 

@, 가까운 곳에 있는 그린공원 찾아 걷기 일환으로 시작한지 벌서 2개월이 지나면서 그 폭이 점점 넒어지고 있다. 오늘은 동대문구 전농동에 위치한 배봉산을 찾아 걸어보기로 했다.  회기역 2번출구로 나가  서울 삼육병원 앞에서 병원을 좌측으로 두고 가면 배봉산 올라가는 길에 도달한다. 아래지도 참조

배봉산(拜峰山)은 해발 108m 높이의 산으로 서울특별시 동대문구 전농동에 있는 산이다. 1992년에 공원으로 지정되었고 전체 면적은 265,582m2이다. 인근에 서울시립대학교, 삼육보건대학, 삼육의료원 서울병원 등이 있다.

배봉산에 조성된 배봉산근린공원은 산지형 공원으로 비탈졌으나 무장애 둘레길이 있어 수월하게 오를 수 있는 공원이다.  병원앞에서 차길을 따라 오라 오면 응급실을 안내하는 안내판이 나오고 이 안내판을 따라 조금가면 배봉산 으로 올라가는 이정표와 입구를 만날 수 있다. 

@ 서울 시립대학교 방향으로 올라 갑니다. 

@ 입구에서 조금 올라 오면 좌우로 데크길이 나있고 직진하는 사거리가 나온다. 여기서 좌측의 데크길을 택하여 간다.

@ 사거리에 있는 이정표

@ 이 곳이 사도세자가 묻혔던 영우원터라는  지석이 있다. 

@, 사도세자의 묘소인 영우원이 수원으로 옮겨지기 전에 배봉산에 있었다. 순조의 생모 수빈 박씨의 묘소인 휘경원도 남양주로 옮겨지기 전에 배봉산에 있었다. 배봉이라는 이름의 유래는 불분명하다. 정조가 부친의 묘소를 향해 절을 했기 때문이라는 설, 산의 형상이 도성을 향해 절을 하는 형세를 보이기 때문이라는 설, 이곳에 왕실의 묘소인 영우원과 휘경원이 있어서 나그네들이 고개를 숙이고 지나게 되었기 때문이라는 설, 배봉산 앞뜰의 동적전에서 왕이 친히 농사를 지으며 하늘에 풍년을 기원한 선농제와 관련이 있다는 설 등이 있다.

 

@, 먼지터리기

@, 배봉산근린공원은 걷기에 최적화된 길이다. 보행로 또한 완만한 오르막과 내리막으로 되어있어 걷기만 해도 운동량이 적당하며 중간에 벤치들이 적절하게 배치되어 있어 쉬어가기 좋다. 보행 데크가 잘 정비되어 있어 보행 약자에게도 좋은 산책길이자 운동길이다. 배봉산 정상부에 위치한 배봉산 보루는 201729일 서울특별시 기념물로 지정되었다.

@ 배봉산의 아름다운 무장애길

@ 배봉산 인공 암벽장

@ 둘레길에서 본 북한산과 도봉산 줄기

@, 둘레길을 한 바퀴 돌아 걷고 정상으로 올라 가기로 한다. 

@, 정상 가는길

@ 배봉산 정상에서 바라 본 용마산 그리고 롯떼타워

@ 남산을 바라 봅니다. 

@ 좌측으로 부터 보현봉, 북한산, 도봉산 나무에 가려 잘 보이지 않네요

@ 배봉산 정상 모습(해맞이공원)

@  오늘의 배봉산산책은배봉산 정상에서 끝을 맺고 하산하여 귀가한다. 

@ 회기역에서 배봉산 찾아가는 방법, 아래지도 참조

@ 둘레길 4.5km을 걷고 정상인 해맞이공원을  올라 사방을 둘러보고 내려 왔다

@  둘레길을 한 바퀴 돌고 정상 해맞이공원을 올라 내려 오는데 두시간 정도 소요 되었다. 

'=도보 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한양도성 낙산구간 걷기  (1) 2022.12.24
개운산 둘레길  (0) 2022.12.21
응봉에서 서울숲으로  (0) 2022.12.16
오랜만에 찾은 춘천여행  (0) 2022.12.14
오랜만에 떠나는 철원 여행  (0) 2022.1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