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화=

능소화(능소화과)

노송☆ 2015. 7. 13. 15:54

@, 능소화는 중국이 고향인 능소화과 덩굴성 목본 식물이다.

@ 능소화 꽃은 양성화이고 7-8월에 가지끝에 달리는 원추꽃차례에 황적색 꽃으로 통꽃이 핀다.

 

 

▽ 능소화의 꽃받침은 5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삼각상의 피침형이다.

▽ 1, 화관은 6-7cm의 나팔 모양이고 안쪽은 둥황색이며 끝이 5갈래로 갈라지고 갈래조각은 옆으로 퍼진다.

    2. 암술은 1개이고  주걱모양으로 넓어지며  암술머리는 2갈래로 갈라진다.

    3, 수술은 4개이고 그중 2개가  긴 이강수술(이강웅체)이다

 

 

 

@ 이강수술(이강웅체): 수술중에 긴 것이 2개라는 뜻인데 이 그룹의 꽃을 보면 좌우대칭인 통꽃 내벽에 부착한

    수술이 2개뿐이거나 4개인 경우 위쪽 2개는 길고 그 아래 2개는 짧다. 5개인 경우 4개인 경우와 같으나 5벙째

    수술 즉 제일 밑쪽 것 하나가 아주 작거나 아예 기능을 잃어버린 헛수수ㅜㄹ이다.  

▽ 능소화는 씨방중위(자방중위) 이다.

@ 씨방중위(자방중위) : 씨방의 위치가 꽃덮이나 수술의 중간 정도 높이에 있는 것을  씨방중위라 하며

                                   그 꽃을 씨방중위꽃이라 한다.  

▽ 수술만 달고 떨어진 능소화 꽃

 ▽ 능소화는 통꽃이라 꽃잎에 붙은 수술은 꽃잎과 함께 떨어지고 머리가 2갈래로 갈라진 암술만 남아 있다.

 

@ 다섯 갈래로 갈라진 꽃 속으로 한 개의 암술과 네 개의 수술이 드러나는데 이 노란 수술은 끝ㅇ 구부러져 있다. 이 수술 끝에 달리는 꽃가루에는 갈고리 같은 것이 있으므로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 하여야  한다. 간혹 능소화의 꿀이 눈에 들어가면 실명한다는 이야기를 하곤 하는데, 능소화 성분상 전혀 독이 없는 식물이고 보면 이는 꿀보다는  꿀에 섞인 꽃가루 때문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