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도보여행 == 서울 市界 걷기 = 남태령 -우면산 - 양재천 - 청계산입구 == 9 일차.

노송☆ 2013. 1. 18. 21:11

@ 2013년 1월 18일 금요일 맑음, 최저 : -8c . 최고 : -3C

@ 교통 : 갈때 : 지하철 4호선 이용 남태령하차

올때 : 화물터미널 정류장에서 시내버스 이용 양재역 하차 전철이용

@ 4호선 남태령역 2번 출구로 나와 (아래지도 1번) 과천방향으로 직진 하여 가면 길옆에 있는 정각사를지나

10여분가면 길 가운데 남태령 비석이 세워져 있고 과천시와 서울시의 경계석인 해태상이 있는 고개마루에

도착된다(아래지도 2번 지점) 고개마루에서 조금 내려가면 좌측으로 남태령 옛길 비석이 있고 그 옆으로

차도가 나 있다.(아래지도 3번지점) 입구에서 5분정도 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아래지도 4번지점) 샛길을

버리고 계속 차도를 따라 5분정도 가면 차도 끝 직전 좌측으로 등산로가 나 있다. (아래지도 4번지점)

차도에서 등산로로 진입후 20여분 가면 좌측으로 헬기장이 있고 헬기장을 지나 (아래지도 5번지점) 15분

정도 가면 갈림길이 나오는데 (아래지도 6번지점) 부대방향으로 직진 하여 봉우리로 올라간다. (아래지도

7번지점) 봉우리는 전에는 헬기장 이었지만 지금은 쉼터로 만들어 놓았다. 봉우리에서 직진하면 우면산 정

상으로 가는 길이다. 서을 시계는 봉우리에서 우측으로 내려가야 한다. 여기서 약 1시간정도(점심시간포함)

내려가면  서초구 우면동 중앙로에 도착된다. 선바위역 방향인 우측으로 중앙로를 따라 가다가 식유촌앞

횡단보도를 건너 선바위역 방향으로 조금가면 주유소가 나온다(아래지도 9번지점) 건설이 한창인 보금자

리주택 현장과 주유소 사이길로 들어서면 양재천길이 바로 나온다.

△ 위지도 1번지점인 남태령 2번출구

△ 남태령 2번 출구로 나와 선바위 방향으로 직진하여 남태령고개로 올라간다.

△▽ 위지도 2번지점에 있는 서울시와 과천시의 경계석

△▽ 길 가운데에 있는 남태령비석

△▽ 위지도 3번지점에 있는 남태령 옛길 기념비와 전설을 적은 비석

△▽ 우면산 입구길과 과천루 == 위지도 3번지점

△ 우면산 입구에 있는 과천루

△▽ 입구에서 5분정도 올라 오면 나오는 갈림길 샛길을 버리고 차도를 따라 올라 간다.

△ 차도끝 직전에 등산로 갈림길 (위지도 4번지점)

△ 갈림길 나오면 능선을 따라 직진한다.

△ 나의 분신

△ 우면산 등산로

△ 등산로 갈림길 부대방향으로 직진하여 봉우리로 올라간다. (위지도 6번지점)

△ 헬기장 쉼터에서 본 관악산 모습 (위지점 7번 봉우리)

△▽ 헬기장을 쉼터로 만들었다.

△ 헬기장 쉼터에서 우측으로 내려 간다.

△ 헬기장 쉼터에서 내려 서면 만나는 마을 입구길 여기서 조금만 내려가면 중앙로를 만난다.

△ 식유촌 마을 비석

△ 식유촌 마을이 서울시와 과천시 경계입니다. (위지도 8번지점)

△▽ 위지도의 9번지점, 주유소와 아파트 건설 사이길로 들어서면 양채천길이 나온다.

△ 위지도 10번 지점 , 우측으로 양재천이 보인다. 조금가면 양재천으로 들어서는 입구가 나온다.

△ 양재천길  아직 눈이 녹지 않았다.

△ 다시 한 번 내모습

@ 양재천에 들어서면 좌측으로 보금자리 주택 아파트가 한창 건설중이다.

양재천길을 걸어가면 주암2교밑을 지나(아래지도1번지점)고 좀 더가면 주암교밑을 지나 한국교원단체

총연합회 건물앞에 도착된다. 우측으로 양재천을 건너는 짐검다리가 있다. (위지도2번지점) 짐검다리를

건너면 우측으로 양재천 제방위로 올라가는 길이 있다. 제바위로 올라서 정보통신 연구원 건물길을 가다

가 연구원 건물 끝에서 좌측으로 돌아 (위지도 3번지점) 정문을지나(위지도4번지점) 가면 차도를 만나고

차도를따라 우측으로 가다가 농협 앞에서 우측으로 돌아 가다가 LG전자 정문앞을 지나면 양재대로가 나

온다  우측으로 돌아서서면 서울시와 과천시 경계표지가 있고 황단보도가 있다. 횡단보도를 건너 양곡 유

통센터 앞을 지나 조금 가면 지난번에 시작했던 청계산 등산로 입구에 도착된다.  이로서 약 3:30분 도보여

행을 마친다.

△양재천길을 약 30분정도 걸으면 한국 교원 단체 총연합회 건물앞에 도착되는데 우측으로 양재천를 건너는

짐검다리가 있다 이 다리를 건넌다. (위 사진 2번지점)

△짐검다리

△ 정보통신 정책연구원 건물을 지나 좌측으로 돌아 정책연구원 정문을 지나면 차도를 만난다. (위지도 3번

지점)

△ LG건물앞에 있는 서울시와 과천시 경계표지

△ 청계산 입구 (위지도5번 지점)

@코스 : 남태령역 2번출구 - 남태령고개 - 우면산 258.2봉 헬기장 쉼터 - 식유촌 - 양재천 -

주암교 - 정보통신정책연구원 - 농협앞 - LG전자 정문앞 - 양곡유통센터앞 - 청계산입구

== 약10KM = 3:30분

△9일차 서울시계 도보여행 코스

@ 우면산 : 소가 졸고 있는 모습과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 남태령 : 이고개는 여우고개 (狐峴)로 불리었는데 정조대왕이 사도세자의 능원으로 행차 할 때 이 고개에

서 쉬면서 고개 이름을 묻자 관천현 이방 변씨가 임금께 속된 이름을 아륄 수 없서 남태령(남행

할 때 첫 번째 나오는 큰고개) 이라 아륀 이후 남태령이라 부르게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다.